국어사용 능력의 신장이라는 국어과 교육의 기본 목표에 따른 이론과 실천에 대한 연구를 보다 심화시켜 국어과 교육의 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육성하도록 한다. 국어교육학, 국어국문학 및 여타 인접 학문의 기존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국어과 교육의 새로운 이론과 방법을 탐구·계발하여 이를 교육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, 보다 심화된 전공 교육을 통하여 전문적인 국어과 교육의 해결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중등 교육 현장의 창의적인 담당자가 되도록 한다.
2009학년부터의 교원자격취득기준 (교육대학원 홈페이지 참조)
Ⅰ. 교직과목 : 총 22학점이상 이수 (교직이론 14학점 이상, 교직교양 4학점 이상, 교육실습 4학점)
Ⅱ. 전공과목 : 교육대학원 및 학부(과)에서 50학점 이상 이수 (기본이수영역 14학점, 교과교육학 6학점 포함)
Ⅲ. 중등교원(2급 정교사)자격취득을 위한 참고사항
가) 학부의 전공이 취득하려는 교사자격증 표시과목의 관력학부(전공)이어야 한다.
나) 전공과목에는 기본이수영역이 포함되어야 한다.
다)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에 대한 선수과목이수는 학기당 4학점 이내, 총 20학점 범위내 허용함
라) 현행 규정상 학부에서 교양으로 취득한 학점은 전공학점으로 인정할 수 없다.
마) 교육실습은 4학기를 이수한 자로서 매년 5월 첫째주부터 4주간 실시하며 실습 전 3월과 4월에 교육실습에 따른 이론교육을 실시함
바) 교육봉사활동은 4학기말까지 전공분야 교육실습이 가능한 교육기관에서 60시간 이상을 이수하여야 2학점으로 인정하며 5학기 수강신청기간에 수강신청하여야 한다.
사) 교직과목 영역별 22학점 이수과목
영역별 | 학점 | 교과목 |
---|---|---|
교직이론영역 | 12학점이상 (7과목 이상) |
교육학개론 / 교육과정 / 교육심리 / 교육사회 OR 교육철학 및 교육사 / 교육평가 /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/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|
교직소양영역 | 4학점 이상 (2과목 이상) |
특수아동의 이해 / 교직 실무 |
교육실습 | 4학점 이상 | 학교현장실습(4주) / 교육봉사활동(60시간) |
계 | 22학점 |
※교과교육론, 교과교재및연구법, 교과논리및논술 전공과목은 해당 전공에서 개설함
① 교직과목의 면제 : 교원자격증 소지자 (단, 교육경력 2년 미만의 준교사자격증 소시자, 양호교사, 사서교사, 실기교사자격증 소지자는 제외)
② 전공과목 교육대학원 및 학부(과)에서 50학점 이상 이수 (기본이수영역 14학점 이상(7과목포함), 교과교육학 6학점 이상 이수해야함)
③ 전공별 기본이수영역 교과목
표시 과목 |
관련학부(전공) |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| 해당교과목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교육대학원 | 학점 | 학부 | 학점 | |||
국어 | 국어교육, 국어국문학 및 관련되는 학부(전공학과) | (1) 국어교육론 | 국어교과교육론 | 2 | 국어교과교육론 | 3 |
(2) 국어학개론 국어문법론 국어사 | 국어학개론 국어문법론 국어사 | 각2 | 국어학개론 국어문법론 국어사 | 각3 | ||
(3) 국문학개론 국문학사 | 국문학개론 국문학사 | 각2 | 국문학개론 국문학사Ⅰ,Ⅱ,Ⅲ | 3, 2 | ||
(4)문학교육론 (소설교육론 또는 시가교육론, 또는 희곡교육론, 또는 수필교육론) | 시가교육론 소설교육론 | 각2 | 독서교육론 | 2 | ||
(5)의사소통교육론 (표현교육론, 이해교육론) | 표현교육론 | 2 | 국어정서법 논술교육의 실제 스토리텔링의이론과실제 | 각2 |
학부의 경우, 울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의 경우입니다.